미래의 신기술·신소재 '그래핀' 어떤 용도로 사용할 수 있을까?

꿀팁 알고싶은게 있나요?

(C)꿀팁블로그에서 알아가세요!(2019년)

미래의 신기술·소재 '그래핀' 어떤 용도로 사용할 수 있을까?

출저 : newsweek 한국판 1263호 60p~63p


빠르게 변화하는 기술들. 지금 세계의 변화는 기술의 변화에 맞추어서 움직이고 있다. 고로 미래 기술을 어느 정도 숙지해 놓는 것이 앞으로 살아갈 때 꽤 유용할 것 같다. 그래서 카테고리 명도 '미래기술 뉴스'로 바꾸었다. 종종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테니 기대해달라! 이번 포스팅은 꿈의 소재 '그래핀' 에 관해있다.




인생에 자극이 되는 블로그! 진지한인생약사의 자기계발!

미래의 중요 키워드 "미래의 기술에 관한 뉴스 포스팅"!




·그래핀이란 무엇인가? (출저 : 네이버)

 그래핀 무슨 용도로 쓰일지 설명하기 전에 이 소재가 어떻게 나왔는지, 무엇인지 알아보자. 그래핀은 연필심에 사용되는 우리에게 친숙한 흑연의 한 층이다. 흑연은 탄소들이 벌집모양의 한 층으로 쌓여있는 구조이고 그래핀은 바로 이 한 층을 의미한다. 2004년 영국의 가임과 노보셀로프 연구팀이 투명테이프를 이용해 흑연에서 그래핀을 때어내는 실험에 성공했고. 이 공로로 2010년 노벨 물리학 상을 받았다. 그만큼 대단한 소재이다.



·그래핀의 특성은 어떠할까?

 많은 특징들이 있지만 그 중 뛰어난 점은 지금껏 우리가 얻은 가장 가장 얇고 가벼운 소재이다. 사람머리카락보다 100배 가늘다. 강철의 약 200배 강도를 지닌다. 세계에서 가장 강한 소재이다. 접히고 원하는 어떤 형태로도 만들 수 있다. 우수한 전도체이고 구리보다 훨씬 낫다. 투명한 소재이다.



·자 그러면 본문인 어떤 용도로 쓰일것인지 알아보자.

@차세대 전자제품 

1. 둘둘 말고 접을 수 있는 스크린

 그래핀은 탄력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휘어지는 휴대폰을 만들 수도 있고 신문처럼 돌돌 말수도 있다. 그리고 이 점은 어떤 기술에도 적용 가능하다.



2.강화 베터리

베터리를 몇초만에 충전 시킬 수도 있고 가볍고 신축적이라 섬유소재에 베터리를 봉합해 신체의 심박수와 건강이상도 측정할 수가 있다.

3.광속 컴퓨터

그래핀 트랜지스터로 대체하여 100GHz로 작동된다. 현재 프로세서의 처리속도는 2.9GHz이다. 거의 40배의 차이이다.

@교통에 혁명!

4.녹 방지

페인트에 그래핀을 첨가하여 사용하면 차량의 녹을 방지할 수 있다. 그 외 선박 등 에도 사용가능하다.


5.연비 좋은 차

열을 에너지로 저장해서 동력으로 전환할 수도 있고 베터리를 충전시킴으로 연비 좋은 차를 만들 수 있다.


6.빠르고 가벼운 비행기

비행기의 재질에 그래핀을 추가하여 훨씬 가볍고 연비를 좋게 만들 수 있다.




@스포츠 제품

7.테니스 라켓

헤드(HEAD브랜드명)은 그래핀을 사용해 테니스 라켓에 최고의 성능을 이끌어내는 제품을 개발했다.

8.사이클링 헬멧

캣라이크(CATLIKE브랜드명)은 그래핀을 이용해서 최대의 내구성과 최저의 중량을 가진 사이클링 헬멧을 개발하여 라이더를 보호한다.


9.스키

그래핀으로 만들면 탄력도 좋고 내구성도 좋다. 그리고 가볍고 조종하기가 쉬우며 균형잡기도 더 쉽다.


@혁신적인 의료 기술들

10.인공 신경조직

인공 신경조직을 그래핀의 기계적인 강도와 전도성을 이용할 수 있다.


11.암세포 킬러

그래핀 산화물이 암 줄기세포를 선택적으로 겨냥해서 종양 크기를 줄여주는 항암제 역할을 할 수도 있다.


12.야간투시 콘택트 렌즈

군인들이 야간에 사용하는 야간투시경을 벗어던지고 탄력소재인 그래핀의 렌즈로 대체할 수도 있다.

@자연 보호하자

13.농산물 유해가스로 보호하기

그래핀 센서로 위험한 미세먼지를 먼저 감지해 조치를 취할 수 있다.


14.풍력,태양력을 저장

그래핀의 훌륭한 특징을 이용해 자연력을 저장할 수 있을 수도 있다.


15.깨끗한 식수

미세한 그래핀을 이용해 편리하게 오염물질을 물로부터 분리해내 식수로 사용할 수 있다.




·글을 마치며

 정말 앞으로 어떤식으로든지 다양하게 쓰일법한 소재인듯 싶다. 앞으로 미래를 상상하는데 좋은 지식이 될 듯 보인다. 여러분에게도 도움이 되는 정보였기를 바란다. 끝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