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벤 대표 사과문, 메갈 사태 정리 및 메갈 뜻!

꿀팁 알고싶은게 있나요?

(C)꿀팁블로그에서 알아가세요!(2019년)


인벤 메갈 사태 정리


글 검색 트렌드에 인벤이라는 키워드가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로 떠올랐다. 자세히 보니 인벤 메갈 사태로 칭해지는 사태가 발생한것이었다. 무슨 일이길래 홈페이지에 대문짝만하게 사과문을 올리게 된 것일까. 사건의 전말을 파헤쳐보자.


내용출처 : 루리웹 게시물 링크


앞으로 언급될 '메갈' 뜻 알고가기


목에서도 그렇고 본문에서도 메갈이라는 단어가 많이 등장한다. 본인도 최근에 알게 된 이 단어, 대체 무슨 뜻을 지니고 있을까? 최대한 간단하게 설명해보면 남성혐오 및 여성우월주의 사람을 통틀어 부르는 명칭이다. 원래의 의미는 메갈리아라는 남성혐오 커뮤니티의 회원을 뜻하는 말이었지만, 현재 메갈리아라는 커뮤니티는 없어지고 메갈이라는 단어만 남은 상태이다.




▲wow 업데이트에서 호드의 대족장이 된 '실바나스'


발단 : WOW에서 업데이트된 여성 족장 케릭터를 비하하는 남성vs 옹호하는 여성


업데이트된 실바나스는 여성 케릭터이다. 그리고 업데이트에 대해 인벤 유저들이 이 여성 케릭터에게 '쿵쾅퀸'이라고 비하했다며 트윗이 올라왔다.


PS. 쿵쾅의 뜻은 / 메갈들이 엄청 뚱뚱하다고 걸을 때 쿵쾅거린다고 비하하는 뜻이다. 고로 실바나스라는 케릭터가 뚱뚱하고 못난 여왕이라는 뜻으로 쿵쾅퀸이 사용됨.




같이 WOW를 하나도 모르는 사람은 솔직히 무슨 대화가 오가나 몰랐는데 요약하면 이렇다. 쿵쾅퀸이라고 놀리는 이들 vs 메갈(?)의 논쟁이라고 생각하자.





후 와우 인벤의 "앤냉"이라는 닉네임이 위 트윗을 올린사람과 예전 팬아트 게시판에 글을 올렸던 사람이 동일 인물이라는 점을 밝혔다. 하지만 이 후에 관리자에 의해 작성글 6개가 모두 삭제가 되었고, 왜 삭제했냐는 논란이 일었다. 이 삭제에 대해 와우 인벤 유저들은 "평소 행태와는 다르게, 글들이 빠르게 지워졌다"라고 이야기했다.



후 사사게라고 불리는 사건 사고 게시판에 우르크하이라는 분이 "진짜 메갈이냐며" 글을 올렸다.



즉, 처음 트윗을 남겼던 그 사람이 평소 즐겨보던 팬아트 작가였는데 '메갈'이었다는 것을 알고 실망감을 느꼈다는 것이다. 





지만 이 글들도 바로 관리자에 의해 지워지면서 논란을 더하게 된다.





후 '우르크하이'는 관리자가 계속 글을 지운다고 하소연하는 글을 올렸고, 이 글에 관리자는 댓글을 아래와 같이 남긴다.




지만 이글의 댓글에서 보듯이 유저들의 반응은 관리자의 평소 행실과 맞지 않는 조치였다고 말한다. 그후 유저들은 인벤 관리자가 메갈을 욕하는 글들을 빠르게 삭제하는 모습을 보고 인벤이 메갈을 옹호하는 것이 아니냐는 목소리까지 내게 되었고 이는 메갈 사태로 불리게된다.




후 이러한 상황을 정리한 글이 게시판에 올라오고 역대급 조회수와 추천을 받게 된다. 그리고 이 사건은 일파만파 퍼져나갔다.






리자는 다급하게 이 사건에 대해 사과문을 올렸고







문제가 되자 1차 조사가 대대적으로 진행되었다. 그리고 사과문의 내용 중 후속조치에서 '인벤에 정보를 올리고 있는 봉사자들에 대해 합당한 수준의 보상책'을 마련하겠다는 내용에 대해  '장미저택'이 댓글을 남긴다.



 댓글을 통해 숨겨왔던 인벤의 본질적인 문제까지 거론되기 시작된다.



러나 그 후 한 인벤 직원이 인벤의 구조적 결점을 지적한 댓글에 대해 비하하는 글을 남긴다... 이는 결정적으로 인벤에서 4차 사과문을 올리게 된 원인이다. 현재 이 직원은 '해고'되었다고...




그럼 인벤의 본질적인 문제가 무엇이었을까? 곯고 있던 문제들...



표는 정상적으로 이루어져야할 인벤의 구조이다.



지만 현재 인벤의 구조는 위와 같다. 인벤에게 이상적이며 유저에게 불리한 구조이다. 위에서 잠깐 봤듯이, 열성유저가 인벤에 정보를 제공하고 실시간 업데이트 해주는 자원봉사자인 격이다. 이들은 인벤에게 문상2만원을 받는데 '장미저택'은 이 점을 지적한 것이다.




렇게 수 많은 게시물이 있는데, 직원은 수많은 게시판을 관리할 정도로 많지 않다. 하지만 그럼에도 인벤이 운영이 되고 있는 이유는 사실상 모든 정보가 '유저'들에 의해 만들어지고 운영되기 때문이다. 이 상황에서 관리자는 무통보 게시물 삭제(메갈 사태)를 통해 실질적인 인벤의 주인인 유저들의 심기를 건들게 되었다. 




에 운영진은 사태의 심각성을 깨닫고 대문짝만한 사과문을 올리게 되었고, 여기까지가 현재 나온 사건의 전말이다. 그럼 인벤 대표의 사과문이 나오게 된 사태에 대한 요약을 마치도록 한다. 작은 사건에서 시작된 일인데 이렇게 보니 나비효과가 엄청나다(ㅋㅋ).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