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에 좋은 영양소 루테인 효과.

꿀팁 알고싶은게 있나요?

(C)꿀팁블로그에서 알아가세요!(2019년)

눈에 좋은 영양소 루테인 효능알아보자.

 눈이 피곤해 눈 영양제를 먹기 시작했습니다. 그 중 루테인이라는 영양소가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선 루테인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눈이 침침하신 것 같다' 이런 생각이 드시는 분은 한번 읽어보시길.. 루테인 뿐 아니라 비타민 A에 관한 이야기도 있습니다. 눈 영양 전반에 관한 포스팅이 될 것 같네요.


진지인생약사 자기계발 블로그!

어제보다 더 나은 오늘을 위한 블로그입니다.


·루테인이란?

위의 설명이 루테인입니다. 는 농담입니다. 어렵죠?

위 설명에서는 엽록체에 들어있다는 것만 아시면 됩니다. 식물에서 추출할 수 있는 영양소입니다. 그리고 인체에서는 우리 눈의 망막 및 황반의 구성성분이 되겠습니다.

추가로 루테인은 인체에서 거의 스스로 합성이 안되는 영양소입니다. 그래서 외부를 통한 보충을 해줘야 합니다. 고로 나름 중요한 영양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직접적으로 눈의 구성성분임으로 직관적으로도 왜 필요한 영양소인지 알 수 있습니다.

·루테인 영양제가 필요한 경우

야외 활동이 많아서 자외서 노출이 잦다.

잦은 운전, 야간운전을 많이 한다.

눈 건강을 증진시켜 활력 있는 생활을 하고 싶다.

장시간 TV와 컴퓨터 사용으로 눈에 영양공급이 필요하다.

책을 많이 보는 청소년과 수험생들.

힘든 업무로 인해 눈 건강에 도움을 받고싶다.



·루테인의 효과

눈이 노화로 인해 감소될 수 있는 황반색소밀도를 유지하여 눈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황반은 무엇이길래?

 황반은 망막의 가장 안쪽에 존재하며 물체를 알아보고 색깔을 구분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눈의 노화로 인해 황반에서 루테인이 서서히 빠져나가고 황반의 두께가 얇아지면 외부환경에 대한 방어력이 약해집니다. 그리고 황반 변성에 이르게 됩니다.



·황반변성은 시야질환입니다.

 황반이 노화되어 황반변성이 오게되면, 즉 나이가 들면 황반에 여러 변화가 옵니다. 그 중 대표적인 질환이 시력의 저하와 보고자 하는 부분이 잘 안보이게 되는 증상입니다. 막 앞이 아무것도 안보이게 되는 그런 증상은 아닙니다. 


·왜 루테인이 필요한가.

 일단 인체 내에서 스스로 합성이 안되는 영양소라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요즘 시대가 워낙 TV, 스마트폰 등 전자제품에 노출되어 있다보니 눈의 노화가 빨리옵니다. 그래서 루테인을 보충해 줘야 하는 겁니다. 또한 눈이 편안하고 침침함이 없어져야 하기 때문에 보통 루테인 영양제에는 루테인만 단독적으로 들어가는 경우는 없습니다.



·루테인 영양제는 다양한 영양소를 포합합니다.

 일반 시중에 루테인 영양제는 루테인 말고도 다양한 눈관련 영양소를 포함시켜놓습니다. 소비자는 눈이 종합적으로 건강해지길 원하죠. 그래서 보통 눈에 좋다고 알려진 비타민A, 혹은 베타카로틴도 함께 들어있습니다. 비타민A의 경우 어두운곳에서 시각적응을 위해 필요하고 피부와 점막형성 및 기능유지를 도와줍니다. 또한 항산화 작용을 합니다. 비타민A와 관련 영양소에 관한 이야기는 나중에 종합적으로 따로 하도록 하겠습니다. (내용이 많네요.)


·복용시 참고사항

 루테인 같은 경우 복용 후 한두달만에 효과를 보시려고 하면 안됩니다. 1~2개월만에 느껴지는 효과는 아마 플라시보 효과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보통 6개월~12개월은 복용해야 안먹을때와 차이가 난다고 알고있습니다. 꾸준히 섭취해주셔야 하는 것이 관건입니다.


·글을 마치며

 루테인 왜 필요한지 아셨죠? 이왕 먹을거 비타민A영양제만 먹기보다는 루테인과 비타민A가 둘다 포함된 영양제가 더 나을것 같네요.

 







·같이 읽으면 좋은 글 


2017/04/02 눈 건강 영양제, 오메가3 효능 알아보자.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