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마드 홍대 누드크로키 그리고 워마드 뜻.

꿀팁 알고싶은게 있나요?

(C)꿀팁블로그에서 알아가세요!(2019년)

 

네이버 실검 1위로 올라온 워마드 홍대 누드크로키, 대체 뭐길래 1위를 하지 생각했다. 와 그런데 내용이 뭐냐면, 크로키 수업 중에 한 여학생이 남자 모델을 몰래 찍어서 사진을 공유한 것이다. 이 사실 자체만 해도 충격적이었다. 너무 비상식적인 일이기 때문이다. 예전에 취미로 미술을 배울때 누드 모델을 대상으로 그림을 연습한 적이 있다. 절대로 이상한 생각 안 생긴다. 미술로서 생각이 접근될 뿐이었다. 비율은 어떻고, 주름은 어떻게 잡히며, 라인은 어떤 식인가처럼 분석적인 생각밖에 안들었었다. 근데, 모델 사진이 올라오다니 특히 피해자의 말이 뉴스에서 나왔는데 참 안타깝더라.

 

 

 

 

워마드라는 사이트에 올라온 사진과 게시물 내용이다. 사진은 모자이크가 되있더라도 모델 당사자에게 기분 나쁠거라 생각해서 첨부하지 않는다. 어쨋든 내용은 이러하다.

 

"어디 쉬는시간에 저런 식으로  2.9 까면서 덜렁덜렁거린답니까??? 어휴 누워있는 꼴 보세요. 말세네요 상갈폐x"

 

어우, 이 글을 적은 작성자 무슨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당최 이해할 수 없다. 그래. 저런 생각 가질수도 있다고 치자. 그러더라도 당사자의 모습을 찍어 인터넷에 올리는 행위는 하면 안됬다. 남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선에서 자기 가치관을 가져야지, 남에게 피해가 간 이상 이 가치관은 몹쓸 것이 되버린 것이다. 아직 사진 배포자가 잡히지 않았는데 조속히 밝혀지기를 간절히 바란다.

 

모델 당사자극도로 스트레스를 받고 있으며, 며칠 동안 밥도 못먹고 잠도 못자고 계속 올었다고 한다. 그리고 모델은 이 땅을 떠나고 싶다고 심경을 토로하기도 했다고 한다.

 

 

홍대의 입장도 조속히 사건을 처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고소를 통해 강경한 대응이 이루어지길 바래본다.

 

 

 

 

 

 

그럼 사건의 문제가 된 워마드는 무엇인가?

 

일단 베이스는 대한민국의 남성 혐오 페미니즘, 여설우월주의를 주장하는 사이트인데 살짝 겉에 보이는 키워드만 봐도 정신병자 집단이란 것을 느낄 수 있다. "남성 살해 게시물 논란, 독림운동가 모욕 논란, 국기 모독 논란, 남성 알몸 사진 유포, 고양이 학대 논란, 호주 남자 어린이 성폭행 사건" 사건 내용을 보면 너무 여성우월도 아닌 정신병자 집단이라는 느낌이 든다. 대표적으로 남성 살해 게시물 논란을 살펴보자.

 

2016년, 사이트 내에서 "커피에 자동차 부동액을 타 남성들에게 먹였다." "저수지에 밀쳐 죽였다." "남자 아기를 낙태했다." 등의 내용의 글이 게시된 것이다. 경찰은 이를 보고 조사를 진행했다고 한다. (허위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이 중 "하천에 밀쳐 죽였다."는 조사 결과 허위로 판명되었다고 한다. 하지만 아니땐 굴뚝에 연기 나겠나, 저런 글이 올라왔다는 자체로도 뭔가 이상하게 돌아가는 사이트임을 알 수 있다. 

 

 

 

 

 

 

 

 

 

다행이도 위의 워마드 사이트의 회원들의 발길은 거의 끊긴 상황이다. 대신 극닥적인 성향의 회원들이 중심이 되었고 이러한 상황에서 홍대 누드크로키 사건이 발생한 것이다.

 

논란을 만들기 위한, 주목받기 위한 컨셉의 사이트인건지 당최 이해되지 않는 워마드이다. 요즘 인터넷 상을 보면 남/녀를 나누고 편을 가르는 글들이 참 많은 것 같다. 왜 편을 나누는지 이해 할 수는 있지만 결코 좋은 현상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남녀는 나누어 지는게 아니라 서로 부족한 점을 채워주는 서로에게 중요한 존재가 아닌가. 조금만 서로 생각해주고 배려해주면 되는데 안타깝다.

 

그럼에도 성평등에 관한 문제는 항상 생각할때마다 너무 골치아프다. 그래서 따로 언급하지는 않겠지만 불명확한 성평등의 개념과 실제 적용에 있어서의 괴리들에 대해서 다들 인식할 수 있도록 올바른 교육이 있어야 하지 않을까 싶다. 나조차도 이러한 실제 적용의 괴리들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해야 할지 감이 안온다. 그래도 해결법은 존재한다. 상대방의 입장에서 한번만 배려하고, 가능한 선에서 양보해주면 되는 일이다. 물론 쌍방으로.

 

앞으로 이런 논란이 없기를 바라며.. 글을 마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