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 BJ 보겸, 보이루 뜻과 여혐 논란에 대해서.

꿀팁 알고싶은게 있나요?

(C)꿀팁블로그에서 알아가세요!(2019년)

\



종종 게임을 하다보면 보이루라는 말을 듣는다. 이 말의 뜻은 아프리카 BJ 보겸의 '보'자와 하이루를 합친 단어이다. 먼저 말하자면 이러한 뜻을 아는 사람들끼리는 전혀 문제 될게 없는 용어이다. 하지만 이 단어가 배경지식이 전혀 없는 이에게 전해진다면 어떤 뜻을 유추하게 될까? 보이루에 대한 배경지식이 전혀 없는사람에게는 아래 이미지와 같은 생각을 하게 될 수 있다.



여혐논란으로 문제가 되는 보이루

보이루가 여성성기+하이루라는 의미로 쓰인다는 논란이 일었다. 아마 예상해보자면 10대~20대층의 일부 보겸 시청자 혹은 보이루를 들은 10대 남자들이 그런 의미로 쓰지 않았을까싶다. 학교에서 애들끼리 이런 장난 많이 치니까 말이다. 그리고 이러한 의미가 넷상에 퍼지게 되고 논란이 나게 됬을 것이다.



안타까운건 이 문제가 보겸과 보겸시청자들과는 관련이 전혀 없다는 것.

이 문제가 당사자와 당사자의 시청자들과는 전혀 관련이 없는 문제라는 것이다. 사실상 인터넷상에서 논란이 되는 '보이루'는 기존의 '보이루'와 동음이의어라고 봐도 좋다. 보겸과 보겸의 애청자들은 순수한 의미로 보이루를 사용했을 것이 분명하다. 하지만 외부의 시청자, 외부 언론, 일부 과격한 네티즌들에 의해서 재창조되었기에 그 발원지는 보겸이 아니라 그 외부에 있다는 것을 인지해야한다. 고로 포커스가 BJ보겸에게 가면 안된다는 것이다.





요즘 방송문화는 소속감이 상당하다.

요즘 방송문화는 한 BJ혹은 스트리머, 유튜버의 커뮤니티는 하나의 공동체다. 하나의 공동체는 필연적으로 자기들만의 문화에서 자기들만의 은어를 만들기 마련이다. 나도 어느 한 스트리머를 시청하는 시청자 입장으로서 그 스트리머 이하의 많은 은어들을 알고있다. 물론 그 공동체 안에서만 통하는 용어이다. 그렇기 때문에 보이루도 그 자체로는 비난받을 것이 못된다. 비난받아야 한다면 보이루라는 단어를 재창조한 일부 사람들에게 화살이 향해야 할 것이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