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보험은 꼭 필요합니다. 기본적으로 자동차보험을 가입하시기 때문에 또 비슷해보이는 보험을 가입하는게 의구심이 들수있습니다. 자동차보험의 경우 단순 교통사고를 처리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피해자가 중상해를 입었거나 본인이 중앙선 침범등 11대 중과실을 범했을 경우엔 운전자 보험으로만 보장 받는게 가능합니다. 자동차 보험은 결국 피해자에게 해줘야할 보상을 대비한 보험일뿐 자신에게는 그다지 이득으로 돌아오는 부분이 없습니다.
결국 대부분의 중대한 사고의 경우 운전자 보험만이 본인을 위한 보험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운전자 보험 가입시 핵심보장에 무엇이 있어야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1. 필수특약 세 가지
운전자보험에 없어서는 안되는 특약이 3개 있습니다. 바로 교통사고처리지원금(형사합의금), 벌금, 변호사선임비용입니다.
- 1) 교통사고 처리 지원금 : 피해자에게 지급할 합의금을 지원하는 특약입니다. 1개의 사고 기준으로 최대 3000만원 한도이며 실제 합의 비용만큼만 보상해주는게 특징입니다. 지원 조건은 피해자가 6주 이상의 상해를 입거나 사망했을 때 지급됩니다. 사고당 한도가 정해져있고 실제 사용 금액만큼만 보상되기 때문에 이 특약은 중복해서 가입할 필요가 없습니다.
- 2) 벌금 : 교통사고로 타인에게 신체적으로 피해를 입힌것에 관련해서 벌금액을 받을 경우 한 사건당 최대 2000만원 한도 내에서 실손지금해줍니다. 사고를 내면 대부분 형사처벌을 받기 때문에 최소 벌금을 받게 됩니다. 그래서 꼭 필요한 특약입니다.
- 3) 변호사 선임비용 지원 : 이 특약은 구속됐을 경우 검사에 의해서 공소가 제기되었을 떄 발생할 변호사 선임 비용을 가입금액 한도로 실손보장해줍니다. 보통 특약 상품별로 300만원 혹은 500만원으로 가입이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변호사 선임비용이 수임료가 300만원이라고 하니 참고 바랍니다. 단, 이 특약은 음주, 무면허 뺑소니로 발생한 사고는 해당이 되지 않습니다.
지금까지 필수특약 세 가지를 알아봤습니다. 운전자 보험을 가입하는 이유는 위 세가지 특약때문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하지만 이 외에도 가입할만한 다른 보장내용이 두 가지 있습니다.
2. 기타 유용한 특약
- 자동차사고부상치료비 : 이 특약에 가입되었을 경우 본인이 가해자 신분이더라도 사고사실 여부가 확실하다면 10~50만원이라는 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보험회사마다 지급되는 금액은 상이합니다. 이 특약은 자동차 사고시 실생활에서 가장 많이 쓰일 수 있는 담보라고 생각합니다
- 상해입원일당 : 자동차사고부상치료비와 연계해서 만약 사고로 인해 입원할 경우 입원비를 보상해주는 혜택입니다. 심심치 않게 받아볼수있는 혜택입니다.
- 교통상해후유장해 : 이 특약은 필수특약 다음으로 중요한 특약이라고 봐야합니다. 이 특약의 경우 장해율 80%미만과 80%이상 상품으로 나누어집니다. 만약 장해율 80%이상의 경우가 발생하면 사실상 사망에 가까운 피해를 입은 경우를 뜻합니다. 때문에 보험금을 최대치로 설정해놓아야합니다. 사실상 거의 발생하지 않는 사고이기 때문에 보험료가 저렴한 편이니 여유가 된다면 꼭 설정해주도록합시다. 예) 만약에 타인에 의한 충돌로 인해 사고가 나서 사망에 준하는 상태에 처했다면 보험을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3. 운전자 보험 어떻게 준비할까
운전자보험가입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집니다. 기존에 의료실비상품에 운전자 특약 3개(필수특약)를 추가하는 방식이거나 혹은 단일 운전자 보험 상품을 가입하는 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실비상품에 운전자 특약을 추가하는 식으로 진행하는 것 같습니다. 단일 상품으로 준비하게 될 경우 실비 상품에 운전자 특약을 추가하는 것보다 가격이 더 나옵니다.
특약 요금의 경우 시간이 갈수록 더 오르고 회사에선 손해보는 보장을 축소하려는 방향을 지닙니다. 때문에 가입 시점에 최대한 납입 만기를 짧게 설정하고 보장 만기를 길게 설정하는게 바람직합니다.
그럼 이상입니다. 좋은 보험 가입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