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크스 탄생 200주년, 마르크스는 누구인가?

꿀팁 알고싶은게 있나요?

(C)꿀팁블로그에서 알아가세요!(2019년)

칼 마르크스는 독일의 철학자로 1818년 5월 5일에 태어나 1883년 3월에 사망했다. 즉 2018년이 5월 5일이 마르크스 200주년이 되는 날이다.





마르크스 200주년을 맞아 세계 곳곳에서 기념 행사들이 열렸다. 중국에서는 4.4m의 마르크스 동상을 독일에 선물했다. 밑의 사진이 그 동상이다.





중국의 사회 사상이 마르크스 철학과 밀접하기 때문에 중국에서는 200주년을 맞아 행사를 크게 한다. 


[시진핑 / 중국 국가 주석 : 마르크스주의는 중국 혁명과 건설, 개혁 과정에서 강력한 사상 무기를 제공했음이 증명됐습니다.]




마르크스는 보통 사회주의, 공산주의를 대표하는 철학가로 알고 있다. 나도 깊게 알지 못하지만, 그의 철학적 사상을 스탈린, 김일성, 마오저뚱이 변질된 모습으로 사용했다고 알고 있고 그러한 이유 때문에 그의 이름이 다소 부정적 이미지를 가지고 있었다고 알고 있다.


하지만 현재는 자본주의의 문제들이 부각됨에 따라 자본주의의 구조적 모순을 지적한 마르크스가 더욱 떠오르고 있는데, 이 점이 중국이 마르크스 200주년을 기념하는 이유일 것이다. 그리고 굳이 200주년이 아니더라도 자본주의를 살고 있는 우리는 우리를 더 알기 위해 마르크스를 알아볼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한다.



[마르크스 소개영상 - 지식채널e]




마르크스를 소개하기 위해 영상 하나를 준비했다. 지식채널e는 다큐긴 하지만 재밌기로 소문났으니 200주년을 맞아 마르크스에 대해 알아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듯 싶다.




저는 이번 해 안에 마르크스 관련 서적을 1~2권 봐야겠습니다 :)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