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모으는 방법, 간단한 원칙과 통장쪼개기를 알아보자.

꿀팁 알고싶은게 있나요?

(C)꿀팁블로그에서 알아가세요!(2019년)

돈 모으는 방법, 통장쪼개기와 간단한 원칙을 알아보자.


 큰 돈을 가지고 싶으면 제일 중요한 것은 작은 돈부터 모아나가는 것이다. 하지만 돈 모으는게 쉽지 않다. 그래서 간단하게 돈 모으는 방법인 통장쪼개기와 돈 모을 때 쓸 수있는 간단한 원칙을 알려드리려고 한다. 기본적인 사실들이라 약간 흥미가 있는 분이 보면 좋을 것 같다.



인생에 자극이 되는 블로그! 진지한인생약사의 자기계발!

돈에 대해서!



·돈 모으는 방법에 대해서

 돈이 모아지는 것은 이런 단계로 이루어진다.

1단계 : 수입

2단계 : 지출

3단계 : 저축  

4단계 : 투자

 보통 우리는 수입이 있고, 지출도 있다. 여기서 조금 돈 관리를 하신다는 분들이 저축을 하고 있다. 진짜 말 그대로 가지고 있는 '돈'을 모으는 것이 목표라면 3단계에서 돈 모으는 방법을 마무리 하면 된다. 하지만 돈 모은다는 것이 큰돈 만들어 내고 싶다는 것을 의미한다면 여러분은 4단계를 필히 실행하여야 한다.


 단순한 저축은 돈의 자제력을 키우고 관리하는 능력을 키우는 방법으로는 아주 훌륭한 방법이겠지만. 단순히 큰 돈을 만들어 내고 싶다면 저축만 해서는 안된다. 저축을 하면 돈은 계속해서 불어나겠지만 오직 여러분이 넣은 돈만이 저축되어 있을 것이다(모아둔 돈에 어떤 가치도 붙지 않는다). 그리고 시간이 흐름에 따라 화폐가치가 낮아지면서(인플레이션)으로 인해 오히려 당신이 저축한 돈은 가치로 따지면 적은 돈이 되어버릴 것이다.


 쉽게 설명하자면, 여러분이 1000만원을 모아 5년뒤까지 저축해놓았다. 그런데 5년 뒤에는 물가가 올라 1000만원 짜리를 1500만원을 주고 사야하는 시대가 왔다. 1000만원이 아주 잘 저축되어 5년이 흘렀는데, 정작 5년뒤에 1000만원으로 할 수 있는게 없다니.. 단순한 저축은 결국 큰 이득을 볼 수 없는 제테크 방법이다.


 그럼 결국 우리가 해야할 것은 4단계인 투자이다.


 보통 서점에서 부자들의 서적들을 보면 모두의 공통점이 '투자'가 인생의 주요한 수단이었다는 것이다. 이것만으로도 중요성은 설명될 것 같다. 돈은 돈을 부른다고 하지 않는가? 우리가 그 성질을 이용해야 한다.


 보통 여러분이 접할 수 있는 투자는 주식이었을 것이다. 그 중에 우리가 해야하는 것은 가치 투자이다. 내가 말하는 가치투자는 여러분이 지금 행하는 어떤 것이 나중에 얼마나 큰 이득을 가져올 지 계산 후 행동하는 것을 의미한다. 지금 책 한권을 사서 읽는 것에 돈을 투자하면 나중에 돈을 투자한 것보다 더 큰 이득이 생길 것인가? 생각해보고 '그렇다'고 답이 나오면 여러분은 책 한권에 돈을 투자하면 된다. 이런 식으로 여러분은 꾸준히 투자를 해나가야한다. 스스로에 대한 투자, 인생에 대한 투자 말이다.


 현실적으로는 여유가 된다면 주식에 투자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주식은 평균적으로 봤을 때 주식탄생이후 주가는 늘 물가상승률보다 더 큰 주가상승률을 보여준다고 하니 말이다.


 마지막으로 중요한 것은 투자는 3단계인 저축이 이루어진 다음에 실행되어야 한다. 3단계 없이 바로 투자로 넘어가는 것은 투기로 변질될 수 있다.




·간단한 원칙

 첫번째 : 돈의 지출을 최대한 줄여라 (줄일 수 있는 한 돈을 최대한 줄여야 한다. 식사,사치품 등만 줄여도 장기적으로 어마어마한 금액이 나올 것이다.)

 두번째 : 돈에 대해 관심이 있어야 한다 (어떤 분야에서도 관심이 없으면 흥미가 생기지 못하고 그에 따른 지식을 얻기가 힘들다.)

 세번째 : 두번째에 연관되어 자신이 돈이 어디서 들어오고 어디로 나가는지 파악이 되야한다 (가계부를 작성하면된다. 요즘은 스마트폰으로 간단히 작성가능하다)


 이중 첫번째인 돈의 지출을 줄이는 것이 가장 돈 모으는 방법에 대한 핵심이다. 그리고 제일 어렵다.

나는 아싸리 지출을 줄이는 것을 포기해버리고 인생에 투자를 많이해서 나중에 지출보다 수입을 늘릴려고 노력중이다. 지출에 비중을 줄이고 수입을 늘리는 것에 더 비중을 뒀다. (두가지 다 중요하지만..) 왜냐하면 어떤 테니스 선수가 '자신의 강점'에 올인하여 어느 경지까지 올라갔다고 한다. 하지만 어느 순간 강한 상대를 만나서 자신의 약점을 알게 되고 약점에 메달려 약점을 보완하다 보니 결국 그 선수는 '자신의 강점'을 잃어버린 선수가 되어버렸다고 한다. 결국 뭐 하나 내새울 것도 없는 선수가 되어버린 것이다. 만약 그가 더더욱 자신의 강점에 올인해서 새로운 돌파구를 찾았다면 그는 더 훌륭하고 이름이 남는 선수가 되지 않았을까. 이런 맥락으로 나는 나에게 더 맞는 방법은 지출을 줄이기 보다 수입을 늘리는 것이라 판단했고 그렇게 실행하려고 한다.




·통장쪼개기

 통장쪼개기는 하나의 통장에 모든 돈을 관리하기에는 그 내용이 복잡하기 때문에 여러 통장에 돈을 나누어 관리하는 방법이다. 보통 알려진 통장쪼개기는 이러하다.

 첫번째 : 월급통장

 두번째 : 생활비통장

 세번째 : 저축통장

 네번째 : 투자통장

위에서 내가 말한 돈모으는 4단계하고 똑같이 구성되어 있다. 월급을 받으면 고정 지출비용을 다 뺀 후 일정액을 생활비로 보내고 나머지 금액은 저축통장으로 보낸다. 그리고 저축통장에 비상시에도 충분히 쓸 수 있는 돈이 모아지면 나머지 금액은 투자통장으로 이동시킨다. 그리고 투자통장에서 주식이든 부동산이든 자기계발이든 스스로에게 투자를 하면 되는 구성이다.





·글을 마치며

  간단하게 내가 알고 있고 행하고 있는 내용을 적어보았다. 별 중요한 내용이 없지만 딱 한사람이라도 유용하게 보길 바란다. 나중에 더 자세히 정리해서 올리는 걸로 약속하고 일단 마무리짓도록 하겠다 ^_^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