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소감발표, 옥탑방살이에 대한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

꿀팁 알고싶은게 있나요?

(C)꿀팁블로그에서 알아가세요!(2019년)


박원순의 소감발표


박원순이 한 달간의 '옥탑방 살이'를 마치고 소감발표를 했다. 그와 동시에 체험을 바탕으로 강북 지역균형 개선을 위한 전략을 말했는데, 대충 주요 내용은 이렇다. 골목과 마을에 우선하여 강남보다 강북에 우선투자를 하겠다는게 주요했고, 구체적으로 교통 개선, 빈집을 청년 창업공간으로 만듬 등이다. 어쨋든 최종적인 목표는 99:1이라는 사회 문제의 개선이 소감 발표의 근본이었다.






옥탑방살이로 민생체험은 불가능


정치인의 옥탑방살이라니 다분히 '정치적'이라는게 나의 첫 느낌이었다. 나도 옥탑방에 살고 있는 입장으로, 사실 옥탑방이라는 걸로는 민생체험이 될리가 없다는게 내 생각이다. 민생이 옥탑방에 달려있는 건 아니다. 처음에는 이렇게 부정적인 생각을 했었다.






박원순의 옥탑방살이에 대한 여러 반응


옥탑방살이에는 2가지 반응이 있었다. '쇼하지 말라' vs '잘한다'인데... 이게 생각하면 생각할수록 애매한 편 가르기다. 정치인이라는게 결국 '쇼'를 해야하는 사람들아닌가. 그리고 이게 쇼라고 해도, 저 옥탑방에서 한달여간 출 퇴근한 건 사실이다. 그 와중에 크고 작은 불편이 분명히 있었을 것이고...






정리


결국 박원순의 옥탑방살이가 쇼든, 정치적 행위이든, 진심이든 뭐든간에 어쨋든 실제로 한달여간 살았고, 이는 '노력'이다. 그리고 이 노력의 원인이 99:1이라는 사회적 문제의 해소에 있다고하니, 일단 2022년까지 박원순이 어떤 일을 이루어내는지 유심히 지켜봐야하지 않을까. 정치인이 정치행위한다는데 이걸로 욕하는것도 참 이상하기도 하고...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