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사드 반대 이유 분석, 그리고 한국과 중국의 입장.

꿀팁 알고싶은게 있나요?

(C)꿀팁블로그에서 알아가세요!(2019년)

중국 사드 반대 이유 분석, 그리고 한국과 중국의 입장.

참고내용 : http://blog.naver.com/topattic/220953194543


 처음에는 중국의 보복에 대응하는 롯데의 감성전략에 관한 포스팅을 하려 했습니다. 그러나 이것 저것 자료를 읽어 보고 알아보니, 그 전에 중국이 '왜' 사드를 반대하는지 이유를 알아야만 했습니다. 그래야만 롯데의 이 전략이 중국에 어떤 반응을 일으킬지 알수있으니까요. 이런 연유로 알아보게 된 중국 사드 반대 이유 포스팅하겠습니다. 매우 스압일수도 있지만 흥미로운 내용들이니 읽어보면 좋을것이에요.


진지인생약사 자기계발 블로그! 인생에 도움이 되는 자료를 소개합니다!


 ·중국이 내새우는 표면적 이유

 첫째는 사드배치가 안보에 위협이 된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사드는 명백한 방어용 무기입니다. 적이 미사일을 쏘았을 때 미사일을 요격하는 용도입니다. 그래서 이 이유는 표면적 이유에 불과합니다.

 둘째는 사드의 레이더가 자국의 미사일 기지까지 파악한다는 말입니다. 이미 중국은 수많은 미사일 기지를 자기 땅 곳곳에 배치해놨습니다. 물론 한반도를 타격할 미사일 기지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이 미사일 기지들은 미국의 인공위성으로 위치가 다 파악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또한 우리나라에는 이미 1000KM의 레이더 감지 기지가 있습니다. 고로 레이더가 자국의 미사일 기지를 파악한다는 이유도 표면적 이유에 불과합니다.


·근데 왜? 대체 왜 보복까지 해가면서 중국은 사드를 반대하나?

 여기에 진짜 이유가 있습니다. 첫째는 자국의 미사일을 무력화하는 것과 둘째는 북한의 미사일을 무력화 한다는 것입니다. 다시 한번 이 첫째,둘째이유를 깊게 파고들어 봅시다. 




·중국의 사드반대 첫번째 이유 '자국의 미사일을 무력화 한다'

 왜 중국이 자국의 미사일을 무력화 하는 것에 기분이 나쁜 걸까요? 먼저 기분이 나쁜 이유는 [1]중국의 한국에 대한 태도와 관련있습니다. 한국을 장기적으로 중국에 속국시키려는 전략을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중국은 옛날부터 제국주의에 중국이 중심이다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죠. 결국 중국은 한국을 속국화 하려는 것이에요. 자기들 아래에 두려는거지요. 옛날옛적처럼요. 그러니까 중국입장에선 기분이 나쁜겁니다. 

  그리고 [2]군사적인 이유도 빼먹을 수가 없습니다. 이 부분은 중국과 미국이 얽혀있는 문제입니다. 유사시 미-중 간에 전쟁이 났을 때 미국에게 한국은 중요한 전략적 요충지입니다. 미국은 중국으로 침공하기 위한 루트를 여럿 가지고 있습니다. 결론부터 말하면 대한민국이 중국 침공 루트로써 가장 효율적입니다. 다른 루트인 베트남은 중국과 너무 멀고 직접 중국에 상륙하는 것은 큰 부담이 따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한국이 침공 루트로 가장 효율적인 것입니다. 더군다나 전쟁 시 한국은 일본과 함께 미국에게 중요한 보급기지 역할을 합니다. 한국 비행장에서 전투기를 발진시키는 것도 가장 효과적이구요. 잘 발달된 철도와 교통시설도 효율적입니다. 이에 맞서 중국도 마찬가지로 한반도를 타격할 제일 강력한 군부대를 만주에 배치해 두었습니다. 유사시 한국의 중요시설에 바로 타격하기 위해서죠. 그러나 사드가 이 타격 미사일을 무력화 시킵니다.


·중국의 사드반대 두번째 이유 '북한의 미사일과 핵무기가 무력화 된다'

 (1)경제적인 이유로는 북한은 완전히 중국에 예속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북한의 통치자금이 부족해짐에 따라 중국에 대한 의존도는 높아집니다. 중국은 그걸 이용해서 북한의 광물, 조업권등을 사들여 북한의 경제를 야금야금 먹어가지요. 그러므로 북한은 중국에게 큰 경제적 이익을 안겨주는 곳이되었고 이걸 이유로 중국은 북한을 지키는게 국익에 부합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2)정치적인 이유로는 북한의 재래식 무기들은 현재 우리나라의 무기들에 상대가 안됩니다. 그러나 북한은 미사일과 핵에 집중투자함으로써 그 분야에서 군사적 우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서 중국은 북한의 군사적 우위를 바탕으로 남한에 북한우호세력을 키워 그 세력들이 정권을 잡기를 원합니다. 그리고 그 세력들은 북한경제협력을 통해 북한에 지원을 할 것이고 종국에는 미군을 철수시키고 남한을 적화통일 시키는 것이 목표입니다. 위에서 말했듯이 북한은 이미 중국에 완전히 예속되어 있기 때문에 북한의 적화통일은 남한이 중국의 속국이 되는 것을 의미하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중국의 국익이 되는 이 모든 것들이 사드 배치로 인해 무력화되고 맙니다. 그렇다면 북한이 내새울 수 있는 단 하나의 강점인 군사적 우위가 사라지게 됩니다. 결국 자금이 바닥날 경우 북한은 중국의 속국이 될빠에는 같인 민족인 남한과의 통일을 하게 되겠죠. 그럼 중국은 큰 손해를 입을 것입니다.


·결국 중국은 다가올 전쟁을 대비해서 사드 배치를 절대 순순히 받아 줄 수가 없는 것입니다.

 사드의 방어체제 때문에 혹여나 미-중 전쟁 시 한국을 타격해 전쟁을 지연시키는 것도 어려워지고, 북한의 군사력을 무력화 시킴으로써 적화통일도 무력화 되고, 북한이 남한에 흡수 통일 될까바 걱정되기도 할 것입니다. 생각보다 사드는 국가간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물건이었군요. 중국이 보복까지 하며 막으려고 한 이유가 여기 있었습니다.


보너스로 한국과 중국의 입장을 가볍게 살펴봅시다.

·한국의 입장(제 개인의 입장이 될수 있겠네요)

 중국이 괘씸합니다. 우리는 그냥 방어만 하겠다는데 그것도 못하게 막는다니요. 일단 표면적으로 봤을 때 정말 자존심 상하는 일 아닐까요. 넌 때려라 난 막기만 할게라고 말하는데 그것도 안된다니 기가 차는 입장입니다. 이것만으로도 중국이 한국을 평소 어떻게 생각했는지 알 수 있으니 화도 날 것입니다. 그런데 중국이 경제적으로 우리나라에 손해를 끼치는 것만 같습니다. 실제로 우리나라에 중국관광객의 비율이 상당했으니 말입니다. 뭐 대충 이런 상황입니다.


·중국의 입장입니다.

 중국의 입장을 잘 설명해주는 댓글을 퍼와서 소개합니다. 이 정도 댓글이면 감 잡으실 것 같습니다. 추가로 설명하자면 중국의 여론몰이가 중요한 키워드입니다. 위에서 설명한 중국의 표면적인 반대 이유를 여론으로 몰고있는 듯 보입니다. 대강 아시겠죠. 우리나라도 마찬가지겠지만 여론 몰이가 시작되면 그 안에서 올바른 정보를 찾아내는 사람은 드뭅니다. 보통 네티즌은 분별능력이 그렇게 뛰어나진 않습니다. 그점으로 보면 확실히 이 사건은 국가간의 싸움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이만 글을 마칩니다.

 처음 중국의 보복에 대한 롯데의 감성전략에 대해 포스팅 하려다가 여기까지 왔네요. 배경지식이 있어야 뭘 써도 쓸거라는 생각에 짧게나마 알아보고 정리해 봤습니다. 저는 이 사건에 대한 배경지식이 전무해서 인터넷 글을 가져와 정리만 했습니다. 그래서 틀린 정보가 있을 수도 있겠지요. 그래도 최대한 제가 읽고 논리적으로 앞뒤가 맞는 정보만 가져왔기에 나름 신뢰할 수 있는 정보이지 않을까.. 조심스레 생각해 보구요. 이만 글을 마치겠습니다. 흥미로운 자료 되셨기를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