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티브 잡스 강연, 마케팅의 본질은 가치이다.

꿀팁 알고싶은게 있나요?

(C)꿀팁블로그에서 알아가세요!(2019년)

스티브 잡스, 마케팅의 본질은 가치이다.

 스티브 잡스의 강연 영상입니다. 대략 마케팅의 본질에 대한 이야기를 해주고 있습니다. 음. 가치라는 개념은 누구나 알고 있죠. 그런데 우리 한국 사회에선 '가치'라는 개념을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가치를 따지기 이전에 숫자를 따지고 이득을 따지고 그 양을 계산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계량적인 사회가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문화입니다. 하지만 진정한 '가치'는 계량적이지 않습니다. 스티브 잡스는 계량할 수 없는 '가치'를 알고 있었습니다. 그것에 관한 영상입니다. 꼭 보세요. 정말 내용이 좋습니다.



제 나름의 목적은 이렇습니다.

향상성, 팍팍한 현실속에 '항상' 같은 모습일지언정

향상성, 당신에 잠재된 이 성질을 놓지 말자는 겁니다.





·스티브 잡스 강연영상


·가치가 사라지는 사회.

 가치는 눈에 보이지 않습니다.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은 사람들의 믿음으로 인해 그 존재가 확인됩니다. 그래서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은 엄청난 비밀이거나 엄청난 진리로써 취급됩니다. 보이지 않음은 강력한 믿음을 요구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무형의 것들은 쉽게 믿기도 힘들뿐더러 쉽사리 잊혀지기 마련입니다. 가치도 어느정도 이와 같습니다. 쉽사리 잊혀집니다. 가치있는 삶을 살자. 가치를 추구하자. 모두 말은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 말을 꺼내기도 무섭게 현실은 우리를 덮치고 맙니다. 그리고 다시 가치를 잊고 삽니다. 매우 안타까운 현실입니다.

 가치는 매우 추상적이고 주관적인 말 같습니다. 그래서 모두가 추구하는 가치가 다릅니다. 그러나 일방적으로 사람들의 마음속 깊은 곳을 자극 할수 있는 가치는 있기 마련입니다. 그게 어떤건지 구체적으로는 잘 모르겠습니다. 그래도 가치가 사람에 마음에 다가가는 방법은 매 한가지인 것 같습니다. 가치가 어떤 성질과 모습을 가지던 간에 사람의 마음에 공감을 일으키느냐가 중요한 조건입니다. 감정적으로 공감시킬 수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 사회는 개인주의로 이어지고 있는 모습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 성향은 우리사회의 사회성을 떨어뜨릴수도 있습니다. 공감도 낮아지겠구요. 가치는 찾아보기 힘들게 됩니다. 즉 지금이 바로 가치가 필요할 때입니다.


·제품에 대해 말하는 것이 아닌 '가치'에 대해 말해라.

 스티브 잡스는 말합니다. 마케팅은 가치에 대해 말하는 것이라구요. 저는 이 말을 듣고 조금 놀랐습니다. 그때까지 저도 '제품' 그 자체에 대해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가치는 전혀 생각해 본적이 없었습니다. 위에서 말했다시피 제 마음속엔 가치가 사라져있었습니다. 눈에 보이는 건 가치가 아니라 제품이니까요. 예 이 영상을 보고 '가치'라는 개념을 생각했다는 것으로도 참 기분이 좋았습니다. 

 저는 이 영상을 볼 때 스티브잡스를 사업가가 아니라 인문학자로구나. 생각이 들었습니다. 역시. 역시는 역시네요. 이렇게 가치가 가려지는 사회에서 우린 마케팅에서 가치를 드러내야 합니다. 다시 한번 위 영상에서의 말을 마음과 뇌에 새겨 보면서 이만 글을 마치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