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어제 3기 신도시 후보지가 발표됐습니다. 이번 3기 신도시는 앞선 1기, 2기 신도시보다 규모가 적은 것이 특징입니다. 북쪽과 남쪽에 한 군데씩 미니 신도시급으로 조성될 예정입니다.
3기 신도시의 목적
출처 : 연합뉴스
앞서 1기 신도시에 대해서 살펴볼까요. 1기 신도시는 주택 보급률을 올리기 위한 목적으로 조성됐습니다. 때문에 서울에서 가까운 경기도 5개 지역이 선정됐었죠.
2기 신도시는 노무현 정권당시 서울 집값 급등을 막기 위해 1기 신도시보다 조금 먼 지역에 확장되는 느낌으로 조성됐습니다.
그리고 이번 3기 신도시는 미리 조성된 신도시와 신도시의 사이에 신규 미니 신도시로 조성됍니다. 이는 도시간 징검다리 역할을 기대할뿐더러 기존에 활성화되지 못한 신도시까지 활성화시킬수있는 방편입니다. 얼마나 교통이 잘 이어지느냐가 중요한 요소라고봅니다
남양주 3기 신도시 위치
3기 신도시는 남양주, 하남, 인천계양, 과천 총 4곳으로 선정됐습니다. 지역 맞춤형 개발로 서울 출퇴근이 30분 이내로 가능하도록 교통대책을 마련한다고합니다. 계획대로 이루어진다면 정말 메리트있는 신도시가 아닐까 싶습니다.
남양주 3기 신도시 위치는 다산신도시가 있는 쪽으로 확정됐습니다. 규모면에서도 다른 신도시보다 상당히 큽니다. 남양주 왕숙지구라고 부르는데요. 이 신도시는 남북으로 나누어지는게 특이합니다. 남양주 왕숙지구 신도시는 다산신도시의 남양주 2청사 법조타운 행정타운 옆쪽으로 들어옵니다.
다산신도시가 옆으로 확장되는 느낌이드네요. 그리고 이번 발표에서 다산신도시에서 희망하던 수석대교도 개발이 확정됐습니다. 그리고 기존에 상당히 부족하게 느껴졌던 교통망이 이번 3기 신도시 왕숙 지구를 통해서 해소될것으로 보입니다. GTX등으로 인해서.
남양주쪽은 발표 직후 집값이 오르고 있다고합니다. 남양주 주민들에겐 미리 축하의 말씀 드려야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