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은행 케이뱅크 출범으로 본 미래 금융업의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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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은행 케이뱅크 출범으로 본 미래 금융업의 방향

 최근에 K뱅크라는 인터넷 전문 은행이 만들어졌다.

케이뱅크의 출범은 금융업계에 어떤 의미를 지닐까?

미래에 금융 업계의 발전 방향을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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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은행 케이뱅크란? (내용참조 : 네이버 캐스트 '인터넷 전문은행')

케이뱅크는 인터넷 은행이다.

인터넷 은행은 물리적인 점포가 없거나 매우 적은 영업점을 가지고

온라인으로만 사업을 벌이는 은행을 말한다.


아무래도 온라인으로만 사업을 하기 때문에

인력비 감소, 지점설립비용 절감으로 인해

금융서비스 그 자체에 역량을 강화하는 전략을 취하고 있다.



·인터넷 은행의 시사점

인터넷 은행은 오직 프로그램과 전산시스템 등 온라인상의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다.

즉 IT기술에 전적으로 의존하는 사업이라는 뜻이다.

그렇다면 필요에 상관없이 컴퓨터가 스스로 처리하는 인공지능에 의존할 수 밖에 없다.

결국 인공지능이 인터넷은행의 시사점이다.


 미래학자 브렛 킹이 이런 말을 했다.

"더 이상 은행에서 인간은 필요없다. 이제 ai가 나설 차례이다"

브렛 킹은 왜 이런 말을 했을까?



 은행(금융업계)의 중요한 특성은 신속성, 간편함, 안정성이라고 본다.

은행 지점에서 사람과의 1:1 대면서비스는 신속성, 간편함, 안전성이 보장되는가?

아마 그렇진 않은 것 같다. 오히려 인공지능을 이용하면 신속성과 간편함, 안정성이 보장된다.



 신속성 측면을 살펴보자. 보통 은행에 가면 번호표를 뽑고 대기시간이 발생한다.

거기에 자기차례가 되어도 신분확인, 서류작성 등 소비되는 시간이 추가로 발생한다.

결국 현재의 은행 시스템은 충분한 신속성이 보장되지 않는 듯 보인다.

단 인공지능의 경우에는 수많은 사람이 온라인상에서 동시에 업무를 보는 것이 가능하다.

절차또한 간편화되고 있기에 신속성이 보장된다.



 간편함은 손님들이 은행업무에 쉽게 접근할 수 있냐 없냐의 문제이다.

일단 보통 은행지점은 오후 4시에 문을 닫기 시작한다.

너무 일찍 닫아서 일이라도 있는 사람은 은행 업무보기가 매우 곤란하다.

이러한 접근성에 대한 편리함은 부족한 편이다.

그러나 은행업에 대해서 1:1대면서비스로 직원이 모든 것을 쉽고 친절하게

알려주기 때문에 정보에 대해서는 간편하게 알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런데 인터넷은행도 충분히 은행업의 요점만 전달하는 것이 가능하고

정보를 쉽게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기존 대면서비스는 장점의 빛을 잃는다.

결국 짧은 영업시간의 불편함과 다양한 서류작성, 신분증 준비의 복잡함으로 인해

단점이 더 부각되 보인다.


 


 안정성은 어떠한가? 이 점에서는 아직은 인터넷 은행이나 오프라인 은행이나 비슷한 듯 싶다.

그러나 핀테크를 통한 보안기술의 향상으로 인해 인공지능이 우위를 점한다.

안정성은 사람이 하는 작업보다 좋을 것은 당연하다.

이것에 대해 시사점을 가진 실례가 있다.

최근에 인공지능(ai) 펀드 매니저의 운용금액이 늘어나고 있다.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인공지능의 안정성에 대한 믿음을 표하고 있다는 뜻이다.

이제 인공지능의 분석력은 사람보다 더 안정적이고 더 효과적일 수 있다.

고로 안정성에서도 기존 은행업은 인공지능에게 밀릴 뿐이다.


 결국 여러 측면에서 우리는 점점 인공지능의 손을 들어줄 수 밖에 없다.

금융업의 미래의 모습은 인공지능과의 융합이라는 것이 얼추 느껴진다.


·핀테크와 빅데이터

 그럼 구체적으로 은행업계는 미래에 어떤 발전전략을 가질까?

바로 인공지능과의 결합이다. 이 점을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서 핀테크와 빅데이터에 대해서 알아보자.



 첫버째로 핀테크는 금융(finance)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이다.

여기서 기술은 IT기술을 뜻한다. 

핀테크는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 금융데이터 분석, 금융 소프트웨어, 금융 플랫폼 등 많은 분야에서 사용하고 있다.

실례를 살펴보자.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인 카카오페이는 핀테크가 적용된 결과물이다.

그리고 금융데이터 분석을 하고 분석을 바탕으로 손님에게 알맞은 금융상품을 소개하는 것 또한 핀테크의 결과이다.

금융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고객이 더 쉽고 효과적으로 금융업무를 처리할 수 있게 하는 것도 다 핀테크의 결과이다. 



 결국 추후에 금융업의 인공지능 결합에 있어서 핀테크는 꼭 필요한 기술이다.

그런데 여기에 흥미로운 이야기가 있다.

핀테크는 금융업계와 기술업계의 협력이 있어야 완성가능한데, 기업들이 어떻게 ?

이득을 얻기위해서는 기술업계가 금융업을 흡수하던지

금융업계가 기술업계를 흡수하던지 경쟁을 하게 될 것이다.

실례로 은행 지점을 설립하지 않은 알리페이(핀테크 기술기업)는 8개월 만에 예금액 930억달러를 유치하는데 성공했다.

이는 중국의 어떤 은행도 이루지 못한 성과라고 한다. 많은 금융업계가 긴장해야 할 소식인 듯 싶다.

이 예를 보면 기술업의 강력함을 알 수 있다.

즉 은행들은 하루 빨리 핀테크 기업과의 융합이 필요해 보인다.



 두번째로 빅데이터는 무엇인가? 단어 그대로 큰 정보를 뜻하는데 3가지 특징으로 설명된다.

첫째 데이터의 양, 둘째 데이터의 생성 속도, 셋째 형태의 다양성이 그것이다.

빅데이터의 핵심 관건은 정보를 얼마나 잘 처리할 수 있느냐이다. 빅 데이터 활용의 예를 통해 알아보자.

빅데이터 활용의 대표 기업인 구글에서 만든 자동번역기는 수천만권의 도서 정보와

웹사이트의 정보들을 활용해서 만들어졌다. 이와 비슷하게 소프트웨어면에서 구글보다 더 뛰어난

번역프로그램인데 시장에서 살아남지 못했다. 이유는 구글의 방대한 양의 빅데이터를 이길 수 없었던 것이었다.


 


 빅데이터의 활용 효과는 뛰어나다. 빅데이터는 단지 정보로서의 가치 뿐 아니라 고객의 행동을 예측하고

대처 방안을 마련해 기업들의 경쟁력을 높여준다. 또한 생산성 향상과 비즈니스 혁신까지도 가능하게 해준다.

이 활용효과를 은행에 그대로 적용하면 고객이 자주쓰는 계좌를 인공지능이 알아서 저장하거나

알맞은 저축상품을 추천하거나 재정플랜을 제공하는 듯 양질의 서비스를 펼칠 수 있게된다.

과연 은행이 핀테크와 빅데이터를 적극 활용한다면 미래에 어떤 은행으로 탈바꿈 할까?



·인간이 없는 은행

 미래에 은행에서는 인간이 사라진다. 핀테크와 빅데이터를 활용한 인공지능으로 인해 직원들이 사라진다.

그에 따라 대면서비스도 축소되게 된다. 인공지능을 통해 고객스스로 금융업무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전자상으로 금융거래가 더욱 활발해 짐에 따라 온라인 시스템이 더욱 강화되어서 24시간 금융업무가 가능해지는 것은 물론

원하는 업무는 간단한 절차를 통해 처리할 수 있을 것이다.


 가끔씩은 복잡한 문제가 있어서 1:1대먼서비스가 필요할지도 모른다.

그럴때에는 콜서비스 혹은 인공지능과의 음성대화를 통해 많은 부분 사람과의 대면서비스와 비슷하게 처리가능하지 않을까.

최종적인 그림은 요즘 나오는 음성비서, 사물인터넷을 이용해서 집에 하나의 로봇에서

모든 금융업무가 가능해지는 것이다. 이는 물론 지금도 가능한 이야기이다.

하지만 아직은 신원확인의 이유로 우리는 대면서비스를 이용해야만 한다.

신원확인에 관한 보안 기술이 더욱 향상된다면

인공지능 인터넷 은행 서비스는 곧 일어날 일이 될 것이다.



·글을 마치며

 은행업계의 발빠른 기술확장이 요구되는 여러 상황을 보니 우리 시대는 기술과 정보의 융합이

번잡하게 일어나는 과정에 있는 듯 싶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 엘론 머스크의 미래의 모습, 인공지능과 지하세계에 대해.


- 미래에 사라질 기계 및 기술들은 무엇일까?


- 효도 로봇, 인공지능의 반려로봇인 엘리Q에 대한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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