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D 부족증상 및 효능 상식으로 알고있자!

꿀팁 알고싶은게 있나요?

(C)꿀팁블로그에서 알아가세요!(2019년)



비타민 D

부족증상 및 효능

상식으로 알고있자



비타민D

필요성



조사결과 우리나라 국민 90%가 비타민D 부족 상태라고 추정됩니다. 심지어 하루종일 햇빛을 쬐는 농부, 어부들조차 혈중 비타민D농도가 정상치인 30ng/mL 미만이라고 하니 비타민D 보충제 혹은 관련 음식의 필요성이 대두됩니다. 흔히 비타민D가 햇빛을 많이 쬐면 정상치 이상 얻을거라고 생각하는데 아닌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여성의 경우 자외선 차단제 및 화장품으로 인해 햇빛이 흡수를 막아 비타민D가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나이가 들수록 비타민D 합성능력이 부족해집니다. 예를 들어 노인 요양시설의 노인들의 경우 90%이상이 10ng/ml  이하의 비타민 부족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참고로 우리나라의 경우 비타민D 섭취기준은 20ng/mL 이상이 정상치인데 이마저도 인구의 72%가 비타민D 부족이라는게 함정입니다. (ㅎㅎ;;) 비타민D가 이렇게나 부족하답니다.




비타민D

부족증상



비타민D는 정신질환의 악화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특히 세로토닌의 결핍이 원인으로 작용하는 여러 기분장애를 악화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조울증, 우울증 등이 대표적인 예가 되겠습니다. 


또한 그 외 결핍증으로는 당뇨병, 유방암, 전립선암, 폐암, 대장암, 골다공증, 고혈압, 피부병, 비만, 구루병, 근육통, 충치, 천식, 피곤, 자폐증, 시력감퇴, 난천, 불면증, 편두통, 정신분열증, 우울증, 기억력감퇴, 치매가 있습니다. 아주 그냥 모든 병을 다 초래하네요. 비타민D 꼭 챙겨드시길 바랍니다!






비타민D

효능




첫 번째로 뼈건강을 좋게 해줍니다. 비타민 D는 칼슘과 인의 흡수를 촉진합니다. 그래서 비타민D가 부족하면 골다공증이 발생합니다. 뼈건강이라고 하면 칼슘섭취만 생각하기 쉽지만 비타민D도 필수입니다. 참고로 대부분의 비타민D 영양제에는 칼슘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두 번째로 면역력강화와 암을 예방합니다. 비타민D는 바이러스나 세균이 몸에 침투했을 때, 항균펩타이드(항균성 단백질)을 촉진하여 병원체를 죽입니다. 또한 비타민D는 항암 비타민이라고 불릴만큼 암과의 연관성으로 주목받고있습니다. 일본 국립암연구센터의 연구에 따르면 혈중 비타민 농도가 충분하면 암에 걸릴 위험이 약 20%나 줄어든다고 하네요.

세 번째로 우울증예방에 도움이됩니다. 비타민D가 충분하면 행복감을 촉진하는 세로토닌 합성이 이루어져 스트레스 호르몬을 억제합니다. 고로 우울증예방이 되고 정신과에서도 종종 우울증환자에게 비타민D를 처방하기도 합니다.





참고로 한때 말린 과일이나 채소, 멸치 등 비타민D가 들어있는 식품을 태양빛으로 말리거나 이미 마른 걸 태양빛에 잠시 쬐면 식품 속의 비타민D가 흡수가 되게 변한다는 이야기가 있었습니다. 이때 거론된 식품 중 대표적인 것이 마른 표고버섯인데요. 하지만 실제론 별 의미가 없다고 밝혀졌습니다.


하버드 공중보건대학원에서 영양적으로 건강한 식단의 모델을 제공하고 있는데 비타민D만 음식이 아닌 보충제로 섭취하는 것을 권장한다고 하니 맘편하게 비타민D 보충제 사드시길 바랍니다 ^^



[상식이야기/사회] - 사우디 여성운전 허용, 그러나 여성 인권 문제 여전해..

[상식이야기/사회] - 멕시코전 결과, 손흥민 골과 장현수 실수 영상 반응 파헤쳐보자!

[재밌는이야기/예능] - 아는형님 하하 서장훈 하이라이트 다시보기, 서장훈 가슴으로 낳았다ㅋㅋ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