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 5시의 기적 - 아침형 인간에 대해서

꿀팁 알고싶은게 있나요?

(C)꿀팁블로그에서 알아가세요!(2019년)

아침 5시의 기적 - 아침형 인간에 대해서

 최근들어 너무 절제가 되지 않아 자는 시간이 점점 늦어지고 있다. 새벽1시에서 새벽4시까지 점점 더 늦게 자는 날이 많아졌다. 나름 문제라고 생각해서 찾아본 책이 '아침형 인간'에 대한 책이다. 아마 이 책을 찾는 사람도 이런 배경으로 인해 찾고있지 않나 싶다. 이 책의 중요 내용이 무엇인지 알아보자.





인생에 자극이 되는 블로그! 진지한 인생약사의 자기계발!

꼭 읽을만한 좋은 책을 소개합니다!




·책제목 : 아침 5시의 기적


·저자 : 제프 센더스

 이런 사람이다. 심리학을 전공한 사람이고 평소 마라톤을 무척 즐겨한다. 평소 아침에 어떻게 늦게 일어날 수 있을지 고민하던 그가 아침 5시 기상으로 인해 독톡한 효과를 본 이후로 아침기상의 전도사가 되었다. 아마 팟캐스트로 아침기상에 대해서 방송을 하다가 크게 뜬 모양이다. 이 책을 제외하고 한국에 나온 동일 저자의 책은 딱히 없어보인다.




·왜 읽었는가?

 아마 지금 이글을 읽는 독자여러분도 마찬가지겠지만, 새로운 변화를 꿈꾸고 계신 분들이 많을 것이다. 그리고 앞으로 목표하는 바를 이루기를 마음 속 어딘가에 가지고 계신 분들일 것이다. 나도 마찬가지이다. 그래서 이 책을 읽었다. 자기계발을 하고 싶어서 열심히 살다 보면 어느 순간 리듬도 깨지고 규칙이 흐물흐물해질 때가 오는데 나는 이때를 막기위해 더 강력한 습관을 만들려고 한다. 바로 아침형인간이다. 이것이 내가 이 책을 읽게 된 이유이다



·이 책의 중요내용은 어떻게 되나.

 아마 다들 어림짐작 하다시피 아주 일반적인 이야기들로 이루어져 있다. 조금 특이한 점이 있다면 굳이 아침형인간에 대한 내용이 아니라 '자기계발법'의 내용도 상당하다는 것이다.

 이 책은 아침 5시 설계도를 제공한다. 순서는 이러하다.

1. 원대한 인생목표

2. 분기별 계획표

3. 고정 습관

4. 이상적인 일과

5. 생산성 전략

6. 진행 상황 검토

7. 아침 5시 전문가의 순서로 아침형 인간의 완성 테크트리를 그리고 있다.

이 중 내가 공감하는 부분은 1,2,3,4,5,6..까지는 다 좋은 내용들이었다. 1번은 말그대로 원대한 인생목표를 설정하는 것이다. 나같은 경우는 이미 인생목표가 있기 때문에 쉽게 보았지만 주의점이 하나있다. 원대한 인생목표가 있기때문에 현재 하는일들이 오히려 하찮게 보일 수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이런 주의점을 보완하기 위해 우리는 두번째인 분기별 계획표를 짜야한다. 1일 1주 1달 3달의 주기별로 계획을 해 놓는 것이다. 내가 요즘따라 생활패턴이 망가진 것도 계획없이 생활했기 때문인 것 같아서 계획을 강조하는 분기별 계획표에 깊이 공감을 했다.


 세번째로 고정 습관에 대한 설명도 괜찮았다. 일단 주된 고정 습관이 생기면 부수적인 습관이 따라온다. 그래서 아침기상이라는 습관을 만들게 되면 부수적으로 좋은 습과들이 따라온다는 말에 깊이 공감을 했다. 아침 일찍 힘들게 일어났는데 그 시간에 게임을 하고 싶을까. 당연히 좀 더 생산적인 걸 할 거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필수적으로 좋은 습관이 따라 올 것이다. 


 네번째로 이상적인 일과는 일과를 이상적으로 잘 짜라는 것 같다. (나에게 이미 정해진 일과가 있어서 주의 깊게 안 본 부분이다.

 다섯번째도 여러가지 생산적인 전략에 관한 이야기다. 예를 들어 끝내는 시간을 정하는 것과 명상하기 등등 기술적인 부분이라서 자기 취향에 맞게 꺼내 쓰면 될 듯 싶다.


여섯번째가 특히 괜찮은 방법이었다. 나는 지금까지 계획한 것에 대해 검토를 해보는 시간이 아주 적었다. 여기서 나온 방법은 1주일 검토, 한달 검토, 분기 검토 등을 하라고 나온다. 이것은 표로 만들어 사용할 수 있는데 내가 사용할 표는 이러하다. 나름대로 내 입장에 맞추어 만들었다.

 <예제>

 

 1일

 2일

 ··· 일

 31일

 합계

 책 30분

 正

 

 

 正

 50개 (즉 1500분 책읽음_

 아침 기상

 正

 

 

 正

 30개 (30일 전부 아침기상)

 블로그 포스팅

 正

 

 

 正

 46개 (블로그 포스팅 46개)

이런식으로 체크를 하는 것이다. 그러면 매주와 매일, 매달, 3달까지 한번에 진행상황을 체크할 수 있다는 장점이있다.

나는 여기서 아침일과 체크와 저녁일과체크를 구분할 생각이다.

 이정도가 내가 유의깊게 본 이 책의 중심내용이다. 나머지는 스스로 읽어보길 바란다.






·의심하거나 망설이는 사람들에게

 이책의 내용에 대해 망설이거나 부정적인 반응을 가진 사람도 있을 것이다. 나도 조금은 그런 마음을 가지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 스스로 밤에 유익한 일을 하기가 힘들다는 것을 경험으로 알고 있기 때문에, 그 시간을 아침으로 넘기려고 하는 것이다. 혹시 망설이거나 부정적 의견을 가진 분들은 스스로 생각해보자 아침기상을 실천하는게 이득이 될 것인지 아니면 현 생활방식을 고수하는게 이득이 될것인지. 그리고 스스로의 판단하에 결정하면 된다. 나는 아침형인간을 해보기로 결정했다.



·글을 마치며

 책의 내용은 비슷한 점이 많지만, 이 책에선 자신의 실제 경험과 전반적인 저자의 자기관리 노하우를 성실하게 알려주고 있다. 많이 노력하고 진심을 다해 정보를 주기위해 애쓴게 보이는 책이다. 읽으면 자극이 되는 부분이 상당히 많다. 그것은 최소한의 진심이 담긴 책이기 떄문이라 생각한다. 그래서 마지막으로 나는 이 책을 추천한다.




·아침형 인간되기의 실천 과정을 공유한다.

[10년플랜/나를쓰는글쓰기] - 아침형 인간되기 프로젝트 과정 공유 - 시작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