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보험 가입요령 꼭 알아야할 몇가지 수칙

꿀팁 알고싶은게 있나요?

(C)꿀팁블로그에서 알아가세요!(2019년)

어린이보험 가입요령

안녕하세요. 보험이란 정리하지않으면 문제가 생기기 쉽습니다. 상황에 맞지 않게 오히려 너무 많은 보험료를 지불해야할때가 있습니다. 무턱대고 보험설계사 및 주변의 추천에 따라서 좋아보이는 보험을 그저 따라서 가입한다면 비싼 요금을 지불하고 있을지 모릅니다. 몇몇 이야기를 들어보면 단지 재무 설계를 통해 보험만 수정해도 한가정에 한달 몇십만원을 아낄수있었다고합니다.

그만큼 보험의 현명한 가입은 중요합니다. 여기에 도움이 되는게 바로 보험 가입요령입니다. 보험의 알맞은 가격을 살펴보고 어떤 보험사가 가장 좋은지 알아야합니다.

이번 글에선 어린이보험 가입요령에 대해서 기본적인 수칙 몇 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1. 비싼 특약을 어린이 보험에 설정해 둔다면, 어느 시점에 삭제해줘야합니다.

어린이보험중 일부 특약은 다소 비쌉니다. 자녀가 어릴때 사고의 위험성이 다소 높을 때 일부 비싼 특약이 있습니다. 이들을 자녀의 위험성이 다소 떨어지는 초등학교 고학년쯤에 삭제를 고려할만합니다. 대표적인 특약으로 '입원일당 특약, 응급실 특약' 등이 있습니다.

영아일때는 면역체계도 약하고 사고의 위험성이 크기 때문에 잦은 입원, 응급실 방문 가능성이 다소 높습니다. 그러한 이유로 어린이 보험 가입 초반에 이 특약은 유용합니다. 하지만 어느 정도 건강해지고 사고의 위험성도 줄어드는 초등학교 고학년 쯤엔 이 특약을 삭제하여 보험료를 낮추는 것도 좋습니다. 만약 어린이 보험과 다른 실비 보험이 있을 경우 다른 보험으로 해결 가능한 방안도 있습니다.


2. 주요보장은 100세만기 알뜰형으로 설정 그리고 나머지는 30세 만기로 설정합니다.

보험을 가입할때 만기 설정은 요금에 큰 영향을 끼칩니다. 이 때 주요 질병인 암과 뇌혈관질환 심장질환과 같은 내용에 대해선 100세 만기로 설정하는게 좋다고합니다. 그리고 알뜰형을 추천드립니다.

나머지인 골절이나 피부상처 등에 대해선 30세 만기가 좋습니다. 이들은 보장 한도가 보통 50만원을 넘지 않으며 자녀가 30살이 됐을 때 50만원 보장이 그렇게 큰 혜택처럼 느껴지지 않기때문입니다. 물가상승도있구요. 보험료를 더 낮추는 방안으로는 이 방법이 있습니다.

피해야할 것은 모든 특약을 100세 만기로 설정하진 않기바랍니다. 30세만기와 100세만기의 가격은 꽤 차이나고 굳이 모든 특약을 100세 만기로 해야할 필요는 없어보입니다.


3. 종합보험과 알뜰보험

어린이보험을 살펴보면 종합보험이라는 말을 볼수있습니다. 이런 어린이 종합보험의 경우 다양한 패키지 특약들이 들어있어 자연스럽게 높은 가격이 책정돼있습니다. 비싼경우는 월 10만원이 가볍게 넘어가기도 합니다.

여유가 된다면 문제가 없지만, 매달 지불해야하는 보험료가 늘어나는건 달가운 일이 아닐겁니다. 종합보험의 혜택에 몇가지 특약들을 알뜰형으로 선택하여 비슷한 보장을 받되 보험료를 낮춰보도록합시다.


4. 순수보장형을 만기환급형보다 추천합니다.

일반적으로 보험을 추천할때 순수보장형을 가입하라고 말들합니다. 왜냐하면 가격이 훨씬 저렴하기 때문입니다. 어린이 보험도 마찬가지입니다.

자녀에게 목돈을 마련해준답시고 만기환급형으로 선택한다면 생각보다 큰 보험료 부담이 느껴질겁니다. 보험은 중간에 해지하게되면 손해가 큽니다. 나중에 이 보험을 해지하게 될수도 있고, 무슨 일이 생겨 보험을 유지하지 못할수도 있으니 이렇게 부담이 큰 만기환급형 보험은 좋지않다고 봅니다. 또한 나중에 물가상승으로 인해 만기환급형으로 지급받는 환급금이 그렇게 크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매월 보험료가 줄어드는게 심리적으로 훨씬 보험료 부담이 덜되기에 마음도 가벼울겁니다.



5. 손해보험사를 생명보험사보다 추천합니다.

어린이 보험은 생명보험사와 손해보험사에서 가입이 가능합니다. 보통 판단에 따라서 한 회사를 선택해서 가입합니다. 여기서 손해보험사를 선택해 가입하는게 유리합니다. 보험금을 청구할때 생명보험사의 경우 서류의 원본을 요구하는데 반해, 손해보험사는 서류의 사본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손해보험사와 생명보험사의 수수료를 살펴보면 손해보험사가 더 낮은 가격을 요구합니다. 가격이 저렴합니다. 그리고 보험 가입 후 생명보험사는 수정이 어렵지만 손해보험사는 이후에 취향에 맞게 조정이 가능합니다.


6. 빨리 가입하세요

14세 이하의 어린이 사고율을 살펴보면 1~3세의 영아 사고가 전체의 절반을 차지한다고합니다. 아이가 어릴수록 보장제한이 적고 보험료가 저렴하기 때문에 빨리 가입하는게 좋다고합니다. 일부 부모님들은 태아때부터 보험에 들기도한다고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