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딤돌 대출 기대출에 영향을 받을까?

꿀팁 알고싶은게 있나요?

(C)꿀팁블로그에서 알아가세요!(2019년)

디딤돌 대출은 정부지원 저금리의 대출 상품입니다. 특히 내집마련할때 많은 분들이 사용합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디딤돌 대출이 무엇인지, 조건은 무엇인지 기본적인 내용은 숙지하고계실거라고 생각합니다.

글에서는 디딤돌 대출을 진행할때 궁금할만한 몇가지를 골라 설명해드릴까합니다. 디딤돌대출에 신용등급 조건이 있을까요? 기대출의 영향을 받을까요? 등등 그 외 대출상품 및 한도까지 알수있으니 아래의 글을 참고해주시면 됩니다.

디딤돌 대출에 신용등급 조건이 있을까요?

조건은 없습니다. 1-2등급, 2-3등급...6-7등급 다 가능합니다. 이 신용등급은 정확한건 은행가서 개인정보를 넣어봐야합니다. 


디딤돌 대출, 기대출의 영향을 받을까요?

네 기대출의 영향을 받습니다. 하지만 DTI 60%, DSR 70%만 넘지 않으면 진행가능합니다.

*DTI란 아주쉽게 말하자면 연봉에 비례한 부채상환액의 비율입니다. 만약 연봉 1000만원에 연간부채상환액(대출금이자+원금상환액)이 100만원이라면 DTI 10%가 되겠죠.

고로 DTI 60%이상이란 말은 연봉의 60%이상이 빚을 갚기위해 빠져나가는 상황만 아니라면 대출 진행이 가능하다는 의미입니다. 

3억짜리 아파트를 2.1억 대출받아도 1년 원리금 1000만원으로 연봉이 3000만원 이어도 DTI 60%, DSR 70%가 넘지 않습니다.

왠만큼 부채가 있지 않는 이상 60%~70%넘기 어렵습니다.

부부 연소득 합산은 언제꺼로 적용될까요?

연소득 합산은 연말정산을 안하면 현재 기준 2017년 원천징수를 기준으로 합니다. 단, 7000만원을 넘기면 안해주니 참고해주세요!


소득은 비과세가 포함될까요?

원천징수시 제일 앞쪽에 있는 연봉을 은행원이 그대로 입력하니, 확인해보길 바랍니다.

디딤돌대출 TIP. 디딤돌 대출 소득서류는?

연봉 컷은 최근발행 원천징수영수증을 기준으로합니다. 2019년 1월 현재 연말정산이 안됐기때문에 2017년꺼를 기준으로합니다만, 연말정산후에는 2018년을 기준으로 합니다.

또한 DTI 60% 컷을 산정할때는 최근 2년 소득을 기준으로 적용하며 2년치를 확인하시면됩니다.

디딤돌대출 TIP. 현명한 대출 상환 방법

첫번째로 거치기간 1년을 유지하고 총 30년 최장기간을 겁니다. 그리고 1년 거치 이자만 냅니다. 나머지 2년 동안 원리금 균등상환을 하면 3년동안 내야하는 돈을 최소화할수있습니다.

그리고 3년이 지나면 1.2%의 중도상환수수료가 사라지기 때문에, 이때부터 수시로 은행가셔서 원금을 상환하면 됩니다.

디딤돌대출 TIP. 돈이 없을때 해야하는 순서는?

첫번째로 디딤돌 대출로 70%를 확보했다칩시다. 그런데 30%를 낼 자금이 부족하다면, 예금, 적금, 청약, 보험적립금 등을 담보로 잡아서 담보대출을 신청해봅시다. 이것마저도 조건이 안된다면 1금융권 신용대출을 알아봐야합니다.

1금융권 신용대출도 거절받으면 1금융권 새희망홀씨대출을 알아봅시다. 이것마저도 안되거나 금리가 비싸서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지인의 손을 빌리는 바업입니다.

위 모든 방법이 되지 않는다면, 전세를 반전세로 바꿔서 월세를 올리는 방법이 남아있습니다.

참고로 디딤돌대출 후 신용대출을 하셔야지 대출한도를 유지할수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모쪼록 원하시는 디딤돌대출 잘 진행하시길 바라며 내집마련도 잘 되시길 바랍니다. 부자되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